미래차 심층분석
2단계 - 미래차 전환 심층분석
업종/규모/협력단계별 대표 기업을 대상으로 FGI 등 심층 조사를 수행하여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신규 정책 발굴
기획 및 설계 → 조사대상 선별 → FGI 수행 → 결과분석 순 진행
미래차 전환에 따른 정책지원‧사업재편 필요 기업군 식별
미래차 전환 심층분석
업종/규모/협력단계별 기업군을 대상으로 FGI 등 심층 조사를 수행하여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신규 정책 발굴
목적
전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정형화된 질문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기업의 요구사항이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 개선, 신규 정책 발굴 등에 활용
방향
주요 조사내용은 미래차 사업 진출과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하여, 사업의 차년도 사업 계획 수립에 직접 반영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수집ㆍ분석
자동차부품기업 대상 심층조사 항목 예시
A. 경영혁신 마인드 부서간 소통, 협력네트워크, 기술혁신 등
B. 자동차산업 인식 자동차산업 현황 인식 및 평가, 미래 전망 등
C. 재무역량 진단 재무상태 변화 방향 및 전망, 자금조달 애로요인 등
D. 설비 및 인력 설비투자 현황 및 장애요인, 미래차 인력 수급 등
E. (미래차) 연구개발 연구개발 방식, 미래차 대응 현황, 애로요인 등
F. 해외진출 수출·현지생산 현황 및 애로요인, 필요 정책수단 등
G. 애로사항 및 정책 제언 산업, 경영, 미래차, 수출 등에 대한 서술형 제언
추진계획 및 절차
목표실적 정책발굴 및 사업전략개선
01. 기획 및 설계
미래차 전환 관련 심층조사항목 및 효과적 의견수렴 방안 확정
02. 조사대상선별
업종/규모/협력단계별 등 기준으로 대표성 있는 기업을 선정
03. FGI 수행
해당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Focused Group Interview 수행
04. 결과분석
정책적 시사점 분석, 정리(기존 정책 평가, 신규 정책 아이디어 등 포함)